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때 조심해야 할 5가지
- 비즈니스 마인드
- 2021. 3. 8.
최근 트렌드에 익숙한 온라인 비즈니스 소유자라면 온라인 커뮤니티 중요성에 대해서 잘 알것이다. 많은 커뮤니티들이 흥망성쇠를 하면서, 현재도 수 만개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다.
일부는 잘되지만, 거의 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을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때 조심해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모두를 위해 자유로울 수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에 대한 비전이 있으므로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은 커뮤니티의 목적을 반영해야한다. 제대로 된 중재 정책도 설정하여하며, 수시로 수정 해 나가야 한다.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중재 정책은 커뮤니티를 안전하게 만들고 질서를 갖게 만든다.
2. 컨텐츠를 만들고 커뮤니티에 참여하라.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매우 많기 때문에 해당 커뮤니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대체안은 많다. 대체로, 소비자가 해당 사이트에서 궁금증을 푸는데 궁금증이 풀리지 않는다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마련이다.
커뮤니티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커뮤니티 공간을 나의 파티라고 생각하고, 소비자들을 구성원이라고 생각하면 좋은 공간을 만들 수 있다.
3. 피드백을 자주 주고 받자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거나 무언가를 시도하고 싶을때 피드백 받기 좋은 사람들이다. 주인 의식을 주고 나의 공간에서 목적 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회원등급을 추가하거나 인센티브를 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팬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떻게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킬지에 대해서 팬과 피드백을 자주 주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정성스럽게 대하라
협력하고 가치있는 커넥션을 만드는 것은 건강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장 중요한 2가지 이점이다. 이를 달성하려면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고 경청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즈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팬 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 상대방을 정성스럽게 대하면서 상호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스스로 보완하기
온라인 커뮤니티를 생성함에 있어서 마케팅은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인원이 댓글을 달고 좋아요를 다는지 등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월간 및 주간 측정 항목은 어떤 프로그램이 작동하는지 그리고 콘텐츠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활성 사용자를 유치하는지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때 조심해야 할 5가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때 조심해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다.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순위를 보면 흥망성쇠를 하는 것을 충분히 확인이 가능하다.
다양한 커뮤니티 사이트 종류에 따른 순위변화로 인해 점차 확대 및 축소 등 정리가 되는 모습이다. 평소에, 팬 페이지나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면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블로그 노하우 궁금하다면? '에스이오'에 놀러오세요 👇